뼈 파는 같은 함월산 신라 사원의 삼림사로가는 길에 위치하고, 경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차로 약 40분, 시내 버스에서는 약 60분 정도입니다.
다른 사원과는 달리, 도로에서 가까운 한 주문을 통과하면 주차 공간이 있습니다. 대규모 템플스테이와 선무도 대학을 운영하는 사찰인 만큼 주차 공간도 한 주문 안쪽에 하나, 선무도 대학 건물을 지나 세심당 건물 앞에 또 하나, 무려 2곳에 주차장이 갖추어져 있다 느긋하게 무료 주차 가능합니다.
템플 스테이의 숙박 시설과 직원을 보냅니다. 눈앞을 막는 가파른 계단과 고트 고트와 팬의 바위 난간에 제대로 설치된 안전 울타리 낯선 풍광에 접근합니다. 가파른 계단과 석굴은 노인 오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계단 입구에서 참배하도록 한 사원의 안내 문구를 보면 저도 걱정이 되어 왼쪽 넓은 길을 골라 올랐습니다.
도악산 옆의 산인 함월산 기슭에 고르구르 사는 함월 산 일대의 신라 불교 유적 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6세기경 서쪽역에서 광유성인 한줄 12개의 석굴로 화도를 하는 갈람을 조성 법정과 요사(승려들이 거주한 집)에서 사용한 것이 뼈 파기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의 많은 골절을 찾 특별한 이유가 몇 가지 있지만, 그 내용을 지금부터 하나씩 봅시다.
우선 한국의 '둔황석굴'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함월 산의 석회암 절벽에 석굴 같은 구멍 여러 곳이 열려 있지만 보물 581호의 마애 여래 불이 새겨져 있습니다.
내가 찾은 날은 정기적인 보호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다가갈 수 없었습니다.
보호전각이 세워진 법정은 벽에 감실을 파고 부처를 모셨지만, 삼국사 등 기록에 따르면 원효대사가 키림사를 잘 지낸 뒤 작년에 저는 골절사의 법정에서 열렸다고 했습니다. 여기를 원효대사가 마지막으로 개척한 곳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둘째, 고르구르 사는 성무도 총본산 사원입니다.
선무도는 명상, 산요가, 산기고, 선무술, 선체조 등 포함 불교의 총체적 수행법으로서 남녀 노인 누구나 쉽게 배우기 익힐 수 있는 수련법입니다.
고글 사는 성무도를 템플스테이와 함께 문화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지만, 휴일(현재는 월·화)을 제외하고 매일 오후 3시, 경내에서 상설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데모 공연단이 많이 떠나 이제 소수의 전문 데모와 수련생 선무도와 요가를 공연하고 있으며, 일반 관람객도 무료로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연자의 부드럽지만 동작에 집중해 보면 어느새 잡념이 사라질 것 같아요.
셋째, 뼈 파는 템플스테이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라 천년의 불교 역사가 살아 숨쉬는 뼈 파는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1992년 스님들의 전통무예수련기법인 선무도와 결합된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기 시작하고, 우리나라 템플스테이의 원조격이라고도 불립니다.
뼈 파기 사령관은 해외 무술 지도자와 교류하면서 요가와 명상센터를 찾아 서양인의 레저 트렌드를 파악한다 이것을 불교 수행 방법과 결합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수련회의 개념을 넘어 일반 관광객을 위해 사원 문화를 체험하고 치유 할 수 있습니다. 템플 스테이로 확장했지만, 선무도와 사원 문화를 체험해 보는 체험형 템플스테이,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휴식 템플 스테이 그 밖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넷째, 뼈 파는 진도견 '동아보살'이 있었습니다.
토야 보살의 「토야」는 현재의 뼈 파주의 승려 뼈 파기에 부임한 1990년 겨울에 태어난 진도견의 이름입니다.
뼈 파기에서는 동아의 천도재 극단적으로 지내고 동아의 동상과 공덕비를 세워 실적을 남겼다고 합니다.
뼈 파기의 경내에 동아 보살 후임의 진도 개가 있다는 것을 조금 두려워합니다. 어땠어? 글로써 모두 전해드릴 수 없는 골굴사의 더 많은 이야기는 그리운 가을 여러분이 직접 산사를 여행하면서 조사해 봅시다. 뼈 파기로 일상적인 소음을 잠시 내려 내 안의 진정한 소리를 들어라. 치유 시간을 받는 것은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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